본문 바로가기
WEB

CS버전 & Web버전 장단점 정리

by devLog by Ronnie's 2021. 9. 9.

CS버전 & Web버전 장단점 정리 


현재 CS버전 프로그램을 Web버전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CS버전이 안좋아서라기보다 앞으로 사용될 환경 및 용도면에서 WEB버전이 주는 장점이 더 커서 WEB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CS버전과 WEB버전의 장단점으로는 어떤게 있는지 정리한다.

 

 CS버전


CS버전이란 Client & Server 방식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의마한다. 즉 Client로 부터 받은 요청을 Server가 처리하고 다시 Client에게 결과를 돌려주는 방식이다.

 

Web버전이나 CS버전이나 둘 다 Client & Server방식으로 동작하지만 Web버전은 Client단에서 브라주어를 이용하여 OS에 종속되지 않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서버에서는 웹서버를 통해 서로 요청하는 부분에 대해 통신하는 시스템이며, CS버전은 Local OS에 종속된 프로그램을 Client가 사용하고 요청 내용을 서버 사이드단에서 별로도 프로그램을 구축한 경우를 말한다.

 

이렇듯이 각각의 버전에 따라 Web프로그래밍 방식과 CS버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나뉜다. 앞서 말한것만 봐도 어느정도 장단점이 예상이 되지만 좀 더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CS프로그래밍


장점

1. 로컬에서 앱이 구동하므로 서버의 부하가 상대적으로 적다.

2. 구조가 간단하여 속도가 빠르다.

3. 화면의 구조가 간단하여 배우기 쉽다.

4. 대부분 C/C++언어로 작성되므로 속도가 좋다.

 

단점

1. 구조상 확장의 어려움이 있다.

2.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해야하는 배포의 번거로움이 생긴다. (사용자가 많아진다면 개별 사용자 PC의 사양도 문제가 될 우려가 있다.)

3. 특정 OS 및 하드웨어에 종속적이다.

 

 

 

WEB프로그래밍


장점

1.OS와 제품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동작 및 접근 가능.

2.수정된 부분을 쉽게 배포가 가능하다. (업데이트를 빠르게 적용해야하는 경우 유용)

 

단점

1.복잡도로 인하여 서버 성능 저하

2. 실시간 관리 불가, 새로고침으로 동기화 필요

3. 너무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 관리하기 어려움

4. 화면의 구성이 복잡해 지면 구현 및 유지보수가 어려워짐

 

이렇듯이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어느 하나가 좋다라기보다 용도와 환경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채택해야 된다는 말이 이해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CS버전에서 WEB버전으로 변경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는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이슈가 가장 컸다. 해당 CS버전에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PC 사양(그래픽카드 고사양)이 따라와줘야하는데 이것을 모든 클라이언트가 충족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CS버전에서의 접속은 PC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소의 제약이 생기지만 WEB으로 변경시 접속 가능 대안이 많아지므로 장소 제약이 훨씬 줄어드는 점이 컸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