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봇을 이용한 알림 서비스 만들기(1)
들어가며
텔레그램에서 제공하는 Bot을 이용하여 알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텔레그램에서 필요한 설정부터 코드 구현까지 알아본다. 다음 서비스를 이용하여 노티가 필요한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가 많아 1부와 2부로 정리한다. 1부에서는 텔레그램 봇 토큰과 챗 아이디 얻기 및 텔레 봇 노티 테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텔레그램 봇을 이용한 알림 서비스 만들기(1)
개발 환경
- 스프링부트
- 코틀린
순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 텔레그램 봇 토큰 얻기 (1부)
- 텔레그램 챗 아이디 얻기 (1부)
- 텔레 봇 노티 테스트 (1부)
- 코드 구현 (2부)
- 테스트 코드 확인 (2부)
텔레그램 봇 토큰 얻기
먼저 텔레그램이 설치해준다.
설치가 되었다면 텔레그램 상단 검색창에 botfather 라고 검색을 해준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래 Start 클릭을 해준다.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여러개의 명령어들이 쭉 나열되어 나온다.
봇을 만들어야 하니 /newbot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입력을 하면 다음과 같이 봇 이름을 정하라고 한다.
noti 로 이름을 입력하였더니 다음과 같이 끝에 bot이 추가되어야 한다고 알려준다.
두가지 방식 중 ‘_bot’ 으로 정해서 입력해주었다. 이렇게 이름을 정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api에 사용될 토큰을 발급받게 된다.
자 이제 다음 Chat id를 발급받아 보자.
텔레그램 챗 아이디 얻기
챗 아이디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 url 요청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https://api.telegram.org/bot{Token}/getUpdates
브라우저를 켜서 다음 주소에 기존에 발급 받았던 토큰 값을 {Token} 위치에 넣어 요청해준다.
위와 같이 응답값을 확인 후 다시 텔레그램에 들어가서 BotFather 가 응답해준 t.me/x_noti_bot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노티 봇 채팅창이 나오게 된다. Start를 눌러준다.
아무 글이나 입력해준다.
이 후 아까 요청하였던 주소와 동일하게 재요청을 해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json 형식으로 응답값을 주게 되는데 여기서 chat id를 복사해준다.
텔레 봇 노티 테스트
자 이제 필요한 값들은 전부 발급을 받았으니 텔레 봇 노티 테스트를 진행해보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요청하면 된다.
https://api.telegram.org/bot{Token}/sendmessage?chat_id={ChatId}&text={Message}
위와 같은 응답값을 확인하였다면 이제 텔레그램에 만들었던 노티봇을 들어가보자.
그럼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메시지가 전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시간에는 코드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한다.
관련 글